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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이야기

조선 22대 왕 < 정조 이산>

by 무님 2020.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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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조 이산은 조선후기 제22대(재위: 1776~1800) 왕이다. 재위 1776∼1800. 이름은 이산(). 자는 형운(), 호는 홍재(). 영조의 둘째아들인 장헌세자(, 일명 )와 혜경궁 홍씨() 사이에서 맏아들로 태어났으며, 비()는 청원부원군()김시묵()의 딸 효의왕후()이다.

 

 

조선의 제22대왕 정조, 1759년(영조35) 세손에 책봉될 때까지는 왕가의 일반적인 코스를 밟으며 순탄한 생을 살았다. 그러나 1762년 생부 사도세자(후일의 장헌세자, 고종때 장조로 추존됨)가 비극적으로 죽게 되면서 왕위에 오르기까지 지난한 여정을 거쳤다. 생부가 뒤주에 갇혀 죽던 1762년은 정조의 나이 11살이었다.

아버지인 사도세자가 비정한 정치판 위에서 끝내 할아버지의 손에 죽는 무서운 광경인 임오화변을 보고 어린 정조는 큰 충격을 받는다. 이때 영조의 서슬 퍼런 어명이 내려지자, 세손 정조만이 마지막까지 아버지 사도세자를 살려달라고 할아버지 영조에게 애원하는 눈물겨운 일이 있었을 정도였다. 사도세자 사후 어머니 혜경궁 홍씨와 함께 외갓집으로 내려가지만, 곧 어머니와 생이별해 경희궁으로 돌아간다. 이때 사도세자의 생모 영빈 이씨의 극진한 보살핌을 받았다고 한다. 영빈 이씨로서는 자식을 죽음으로 내몰았으니 그에 대한 죄책감도 겹쳐 손자에게 극진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게다가 이 생이별은 오히려 홍씨의 가슴 아픈 결단에 가까웠다. 어린 정조가 생모와 떨어지기 싫어해서 영조가 '그래도 어미를 이토록 그리워하는데 같이 사는게 낫지 않겠나'라고 말하자, 홍씨는 혹시 정조가 할아버지보다 어머니를 더 좋아한다며 영조가 질투할 것을 우려해서 단호하게 정조를 떼어놓았다.

 

정조

 

이후 세손이지만 세자의 지위를 가지고 생활하던 정조는 영조 말년 경인 1775년 국왕을 대신해 대리청정하다가 다음 해 영조가 승하하면서 25세로 왕위에 올랐다. 이 과정에서 그의 왕위 계승을 반대하는 세력에 의해 갖가지 방해공작이 이루어져, 정후겸등이 정조를 해치려고 하였고, 그를 비방하는 내용으로 투서하거나 그가 거처하던 존현각에 괴한이 침입하여 염탐하는 사건이 이어졌다. 그리고 대리청정이 결정될 당시에는 홍인한이 “동궁께서는 노론과 소론을 알 필요가 없으며, 이조 판서와 병조 판서를 알 필요가 없습니다. 조정의 일에 이르러서는 더욱 알 필요가 없습니다.”라는 이른바 삼불필지설()을 제기하며 세손의 권위에 흠집을 내면서 대리청정을 반대한 적도 있었다. 정조가 비록 개인적인 불행을 딛고 왕위에 올랐으나 그 과정은 참으로 지난하였다.

즉위 이후 정조는 자신의 정적들을 제거하는 데 주력하였으며, 이를 홍국영을 통해 추진하였다. 동시에 정조는 규장각을 설치, 인재 육성과 학문 정치 구현을 위한 발판으로 삼고자 하였다. 왕위에 오른 지 4년 정도 경과한 시점까지 자신의 정적들의 제거에 일단락 성공한 정조는 이후 각종의 개혁 정책을 추진하였다.

 

정조는 퇴색해버린 홍문관을 대신해 규장각을 문형()의 상징적 존재로 삼고, 홍문관·승정원·춘추관·종부시 등의 기능을 점진적으로 부여하면서 정권의 핵심적 기구로 키워나갔다.

‘우문지치()’와 ‘작성지화()’를 규장각의 2대 명분으로 내세우고 본격적인 문화정치를 추진하고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 것이다.

‘작성지화’의 명분 아래 기성의 인재를 모으고, 참상()·참외()의 연소한 문신들을 선발, 교육해 국가의 동량으로 키워 자신의 친위세력으로 확보하고자 하였다. ‘우문지치’의 명분 아래 세손 때부터 추진한 『사고전서()』의 수입에 노력하는 동시에 서적 간행에도 힘을 기울여 새로운 활자를 개발하였다.

곧 임진자()·정유자()·한구자()·생생자()·정리자()·춘추관자() 등을 새로 만들어 많은 서적을 편찬하였다. 사서·삼경 등의 당판서적()의 수입 금지 조처도 이와 같이 자기문화의 축적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또한 왕조 초기에 제정, 정비된 문물제도를 변화하는 조선후기 사회에 맞추어 재정리하기 위해 영조 때부터 시작된 정비작업을 계승, 완결하였다.

『속오례의()』·『증보동국문헌비고()』·『국조보감()』·『대전통편()』·『문원보불()』·『동문휘고()』·『규장전운()』·『오륜행실()』 등이 그 결과였다. 이와 함께 자신의 저작물도 정리해 뒷날 『홍재전서()』(184권 100책)로 간행되도록 하였다(1814).

그는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해 당쟁에 대해 극도의 혐오감을 가졌으며, 왕권을 강화하고 체제를 재정비하기 위해 영조 이래의 기본정책인 탕평책을 계승하였다.

그러나 강고하게 세력을 구축하던 노론이 끝까지 당론을 고수해 벽파()로 남고, 정조의 정치노선에 찬성하던 남인과 소론 및 일부 노론이 시파()를 형성해, 당쟁은 종래의 사색당파에서 시파와 벽파의 갈등이라는 새로운 양상으로 전개되었다.

그가 1794년에 들고 나온 ‘문체반정()’이라는 문풍()의 개혁론은 이러한 정치적 상황과도 관련되었다. 그는 즉위 초부터 문풍이 세도()를 반영한다는 전제 아래 문풍쇄신을 통한 세도의 광정()을 추구하였다.

하지만 이를 본격적으로 내건 것은 정치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도의 정치술수이자, 탕평책의 구체적인 장치였다고 이해된다.

그는 학문적으로도 육경() 중심의 남인학파와 친밀했을 뿐 아니라 예론()에 있어서도 ‘왕자례부동사서()’를 주장해 왕권 우위의 보수적 사고를 지닌 남인학파 내지 남인정파와 밀착될 소지를 다분히 안고 있었다.

그러나 ‘천하동례()’를 주창하면서 신권()을 주장하는 노론 중에서도 진보주의적인 젊은 자제들은 북학사상()을 형성하고 있었으므로 그의 학자적 소양은 이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그리하여 규장각에 검서관() 제도를 신설하고 북학파의 종장()인 박지원()의 제자들, 즉 이덕무()·유득공()·박제가() 등을 등용해 그 사상을 수용하였다.

그런데 검서관들의 신분은 서얼로서, 영조 때부터 탕평책의 이념에 편승해 ‘서얼통청운동()’이라는 신분상승운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므로 이들의 임용은 서얼통청이라는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는 조처이기도 하였다.

정조는 이와 같이 남인에 뿌리를 둔 실학파와 노론에 기반을 둔 북학파 등 제학파의 장점을 수용하고 그 학풍을 특색있게 장려해 문운()을 진작시켜나갔다. 한편으로는 문화의 저변확산을 꾀해 중인() 이하 계층의 위항문학()도 적극 지원하였다.

여기서 인왕산을 중심으로 경아전()이 주축이 된 중인 이하 계층의 위항인()들이 귀족문학으로 성립되어온 한문학의 시단에 대거 참여해 그들만의 ‘옥계시사()’를 결성하고, 공동시집인 『풍요속선()』을 발간하는 등 성관()을 이루어 중인문화의 원동력이 되고 뒷날 ‘필운대풍월()’의 효시를 보게도 되었다.

정조대의 시기를 조선시대의 문예부흥기로 일컫기도 한다. 문예부흥이 가능했던 배경은 병자호란 이후 17세기 후반의 화이론()에 입각한 조선중화의식()이 고취되고, 이에 따른 북벌론()의 대의명분 아래 조선성리학의 이념에 입각한 예치()의 실현이라는 당면과제를 국민상하가 일치단결해 수행해가는 과정에서 이룩한 자긍심과 조선문화의 독자적 발전에 있었다.

이러한 조선의 고유문화현상 경향은 18세기 전반에 문화의 제반 분야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를테면 그림에서 진경산수()라는 ‘국화풍()’, 글씨에서 동국진체()라는 ‘국서풍()’이 그것이다.

이는 조선성리학의 고유화에 따른 조선문화의 독자성의 발로이며, 바로 이러한 축적 위에 정조의 학자적 소양에서 기인하는 문화정책의 추진과 선진문화인 건륭문화의 수입이 자극이 되어, 이른바 조선 후기의 도미적성관()으로 파악되는 황금시대를 가능하게 한 것이었다.

정조의 업적은 규장각을 통한 문화사업이 대종을 이루지만, 이 밖에도 『일성록()』의 편수, 『무예도보통지()』의 편찬, 장용영()의 설치, 형정()의 개혁, 궁차징세법()의 폐지, 『자휼전칙()』의 반포, 『서류소통절목()』의 공포, 노비추쇄법()의 폐지, 천세력()의 제정 및 보급, 통공정책()의 실시 등을 손꼽을 수 있다.

그리고 당시 정치문제였던 서학(西)에 대해 정학()의 진흥만이 서학의 만연을 막는 길이라는 원칙 아래 유연하게 대처한 점도 높이 평가할 만하다.

정조는 비명에 죽은 아버지에 대한 복수와 예우문제에도 고심하였다. 외조부 홍봉한()이 노론 세도가로서 아버지의 죽음과 관련되었지만, 홀로 된 어머니를 생각해 사면해야 하는 갈등을 겪었다.

또 아버지를 장헌세자로 추존하였다.(고종 때 장조로 추존됨) 또한 양주 배봉산() 아래에 있던 장헌세자의 묘를 수원 화산() 아래로 이장해 현륭원()이라고 하였으며, 용주사()를 세워 원찰()로 삼았다. 그는 아버지 사도세자의 복권과 어머니 혜경궁 홍씨에 대한 효도를 수원에 신도시를 건설하는 것으로 완수하였다.

옛 수원 관아가 있던 화산에 현륭원을 조성하면서 대신 팔달산 기슭에 신도시 화성을 건설하고 어머니의 회갑연을 화성 행궁에서 열었다. 권신()들의 뿌리가 강고한 서울에서 벗어나 신도시 수원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정치적 구상을 가진 것이었다.

왕의 말을 ‘교(: 가르침)’로 표현한 데서 단적으로 나타나듯이 왕은 통치자일뿐만 아니라 몸소 실천해 모범을 보여 큰 스승이 되어야 하는 것이 조선시대였다.

조선이 성리학이념을 채택하고 ‘우문정치()’로 표현되는 문화정치를 표방한 지 400년만에 명실 부합한 전형적인 학자군주가 탄생한 것이었다.

그는 조선시대 27명의 왕 가운데 유일하게 문집을 남겼다. 180권 100책 10갑에 달하는 그의 문집이 『홍재전서()』로 간행된 것이다. 이러한 학문적 토대가 있었기에 스스로 임금이자 스승인 군사()로 자부하고 신하들을 영도할 수 있었다. 학문을 숭상하는 시대에 탁월한 학문적 능력으로 군사의 위상을 확보하여 문화국가를 통치한 것이다.

 

1800년 6월에 49세의 나이로 죽자 그의 유언대로 융릉 동쪽 언덕에 묻혔다가 그의 비 효의왕후가 죽으면서(1821) 현륭원 서쪽 언덕에 합장되어 오늘날의 건릉()이 되었다. 시호는 문성무열성인장효왕()이다. 대한제국이 성립되자 1899년에 황제로 추존되어 선황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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